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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과안내

목표

  •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직업교육을 중심으로, 직업훈련과 다양한 사회적응활동을 통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혀 졸업 후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하게 하며, 직업생활에 필요한 직업기능과 태도를 길러 장래에 바람직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직업 생활과 사회생활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사회적․직업적 기능을 신장시켜 자립생활에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기른다.
  •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기능과 직무에 대한 기본 능력 및 태도를 길러 작업능력과 직업적응력을 높인다.
  • 지역사회적응 및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을 통하여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
  • 건전한 취미생활과 여가선용을 위한 기능을 신장시켜 여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운영방침

전공과 교육과정은 교양교과와 전문교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운영방침
영역구분교양교과전문교과합계
과정가정생활사회생활여가생활직업생활바리스타사무보조대인서비스포장조립
전공과1학년2224666634
2학년2224666634
  • 고등학교 과정을 졸업한 장애학생의 자립생활과 직업훈련 및 취업지도를 중심으로 운영 한다.
  • 2023 경기 특수교육운영계획 및 전공과 운영길잡이를 근거로 한다.
  • 1단위 수업시간은 50분으로 연간 42주를 기준으로 운영하되 기후,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내용 등을 고려하여 학교 실정에 알맞게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 교과는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지식 및 태도 형성을 위한 교양교과와 다양한 직업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선택중심의 전문교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 교양교과는 가정생활, 사회생활, 여가생활, 직업생활로 자립생활과 직업훈련 및 취업지도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 전문교과는 학교와 지역사회 및 학생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바리스타, 대인서비스, 조립, 포장을 실시하며 지역사회 기업체와 연계하여 취업을 목표로 한 실습 위주의 직업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교과를 운영한다.
  •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위하여 협력교수, 학년 간 통합, 각 교과별 시수를 조정하여 학생중심으로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 취업을 전재로 한 현장실습 및 취업을 학기 중에 실시할 경우 출근부를 근거로 하여 전공 관련 교과를 이수한 것으로 인정한다.
  • 사업체 현장실습은 시간배당 기준 외에 운영할 수 있다.
  • 사업체 현장실습(지원고용 포함)은 학생, 학부모, 사업체의 요구가 있을 경우 학생,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 필요에 따라 연중 실시할 수 있다.

평가

  • 학년 초에 학생의 학업성취의 수준을 평가하여 성취목표를 결정한다.
  •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학기의 지도계획을 수립하고 교수방법을 개선하도록 한다.
  • 학생들의 학업성취의 평가는 관찰, 면접, 체크리스트 등 다양한 도구와 방법을 활용하여 실시하고 이를 진로지도 자료로 참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