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S_visual.png

학교급별 교육목표

유치원

유치원 교육과정은 만 3∼5세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 목표를 둔다.

  1. 01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2. 02이리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3. 03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4. 04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5. 05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초등학교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1. 01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일의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한다.
  2. 02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3. 03우리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올바른 태도를 기른다.
  4. 04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기른다.

중학교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며, 다원적인 가치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둔다.

  1. 01심신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며,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한다.
  2. 02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3. 03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문화와 가치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4. 04다양한 소통능력을 기르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고등학교

고등학교의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1. 01성숙한 자아의식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를 개척하며 평생학습의 기본 역량과 태도를 갖춘다.
  2. 02학습과 생활에서 새로운 이해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힌다.
  3. 03우리의 문화를 향유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4. 04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전공과

전공과 교육은 고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졸업 후 사회에서의 생활을 순조롭게 해 나갈 수 있도록 학교에서 지역 사회로 나아가는 가교의 역할을 하는데 중점을 둔다.

  1. 01일상생활 및 지역 사회생활과 직업생활에 필요한 경험을 다양하게가 지도록 하여, 장래 사회인으로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술들을 익히도록 한다.
  2. 02생산 활동에 필요한 기초적인 직무 기능의 습득과 함께 직업 태도 및 습관 등 실제적인 내용과 교육 활동을 중시하여 습득하도록 한다.
  3. 03졸업 후 사회에서의 독립적인 생활 영위는 물론 직업생활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4. 04성인으로서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다양한 역할을 준비시키며 직업적 잠재력을 계발하여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
  5. 05사회에서 직업인으로서 맡은 분야의 일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사회구성원으로 통합되어 인격적 존재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