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S_visual.png

과정중점활동

공통 과정중점 교육활동

체력증진활동

목적

신체활동은 감각 기능을 발달시키고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기본 운동 능력을 길러 건강한 생활 습곤을 형성할 수 있다.

운영방침
  • 유·초등부 : 화요일, 목요일 1교시 편성
  • 중학부 : 수요일, 금요일 1교시 편성
  • 고등부 : 월요일 1교시, 수요일 3교시 편성
  • 내용 : 기초 체력 기르기, 체조하기, 게임하기 등의 내용으로 편성

1인 1악기

목적

음악에 맞춰 연주를 완성하므로 주의력 및 집중력, 성취감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여러 명이 함께 같은 동작과 리듬을 연주하면서 자연스레 배려심, 협동심을 키울 수 있다.

운영방침
  • 전 학년 금요일 3~4교시 예술교과 시간에 편성
  • 내용 : 리듬놀이, 리듬 익히기, 몸타 익히기, 구음과 동작 익히기, 응용 동작 익히기, 음악에 맞춰 컵타 연주하기 등의 내용으로 편성

과정별 과정중점 교육활동

초등부 : 온책읽기

목적

학생들에게 하나의 온전한 책으로 여러 가지 활동을 전개하여 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감동을 통해 삶으로까지 확장되도록 한다.

운영방침
  • 전 학년 국어 시간에 2시간씩 편성
  • 내용 : 동화책관련된 노래를 찾아 부르기, 내 목소리로 녹음하기, 나만의 책 만들기 등의 내용으로 편성

초등부 : 태권도

목적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예의범절과 자기 절제를 배워 올바른 품성을 기를 수 있고, 몸과 마음을 단련하여 강인한 정신력과 용기, 자신감과 성취감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운영방침
  • 5,6학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금요일 1시간 편성(담임과 부담임 협력교수)
  • 내용 : 태권 체조, 태권도 기본 동작, 생활 예절, 반별 협동심, 기본 연합동작

중학부 : 인공지능활용교육

목적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장애특성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키운다.

운영방침
  • 전 학년 과학 시간에 1시간씩 편성
  • 내용 : 정보통신 윤리교육, E-스포츠, 소프트웨어와의 만남과 이해, 체험, 활용 등의 내용으로 편성

고등부 : 직업역량강화교육

목적

작업도구를 활용한 직업 중점 교육 실시로 작업에 필요한 손 기능 및 조작 능력을 향상하고 분류 및 조립, 포장에 필요한 작업 기능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사무지원과 관련한 직무지도로 진로 활동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한다.

운영방침
  • 고등부 전 학년 진로와 직업 시간에 1시간씩 편성
내용
  • 분류, 정렬, 포장, 조립, 측량, 배열 등

 

기대효과

  • 다양한 특색교육의 실천역량 강화를 통해 질 높은 감성교육의 확산 및 활성화
  • 다양한 특색교육의 실천으로 아이들의 행복한 학교 실현
  • 학생이 함께 즐겁게 배우고, 삶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