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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방침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방침

  • 본교 학교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구현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특성, 능력, 적성, 흥미나 관심, 장래의 진로에 초점을 맞추어 기본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학생의 장애 정도가 심히여 기본교육 과정이 어려울 경우 학급별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중도·중복장애교육과정을 병행한다.
  • 교육의 적합성을 높이기 위하여 특수성, 교육의 실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요구와 필요성을 고려하여 편성한다.
  • 학생 수준에 알맞은 실용적 생활 기능 중심의 교육과정에 중점을 두고 편성한다.
  • 학교 교육활동 전반을 통하여 인성 교육,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초등학교 1~2학년은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초등 3~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는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시행한다.
  • 유치원 교육과정은 일반 유아를 위한 만 3~5세 연령별 누리 가정을 근간으로 신체운동· 건강·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의 5개 역을 균형 있고 통합적으로 구성한다 .
  •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을 위해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일상생활 활동의 시간을 활용하여 2주간 자율적으로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 등을 편성・운영한다.
  • 초등학교 1~2학년 교과(군)는 국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이고,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자치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활동 3개영역 활동으로 구성한다.
  • 초등학교 3~4학년, 5~6학년 교과(군)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실과 수업은 5~6학년에 한함), 체육, 예술(음악/미술)로 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4개 영역 활동으로 구성한다.
  • 중학교 교육과정 교과(군)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으로 한다. 선택은 1학년 여가활용, 재활, 2학년 여가활용, 정보통신활용, 3학년 정보통신활용, 재활로 편성하여 운영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4개 영역 활동으로 구성한다.
  • 중학교 1학년은 자유학기제, 3학년은 연계자유학년제로 편성 운영한다.
  • 본교의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시간은 교과(군)별 시수의20% 범위 내에서 감축하고, 창의적 활동 시수를 포함하여 136시간 확보하여 운영한다.
  • 고등학교 교육과정 교과(군)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으로 한다. 선택은 1학년은 여가활용과 보건, 2학년은 정보통신활용과 여가활용, 3학년은 재활과 생활영어로 편성하여 운영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4개 영역 활동으로 구성한다.
  •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수업 시수를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3학년은 30% 범위 내에서 증감하여 운영 가능하다. 본교에서는 각 학년 군별 시수에 맞추어 20~30% 범위 내에서 증감 운영한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목은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하지 않는다.
  • 범교과 교육활동으로는 학교폭력 예방교육, 학생 인권교육, 안전교육(재난대비 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보건 교육(성희롱·성폭력·성매매 예방 교육,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흡연·음주 예방 교육,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영양·식생활 교육, 독서교육, 정보이용교육, 장애학생 인권교육, 장애인식 개선, 정보통신윤리교육, 양성평등, 청렴교육 등을 창의적체험활동 시간과 관련교과 시간에 편성·운영한다.
  • 민주시민교육, 다문화교육, 독도교육, 통일교육, 미디어 리터러시교육 등의 교육활동은 각 교육과정별 주간을 정하여 편성·운영한다.
  • 전공과 교육과정은 가정생활, 사회생활, 여가생활, 직업 생활의 교양 교과와 포장·조립, 대인서비스, 사무보조, 바리스타의 전문교과로 편성·운영한다.
  • 관찰, 견학 등의 다양한 1일형 주제별 체험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기회를 많이 갖게 편성한다.
  • 과정중점 교육활동은 전 과정 공통 중점교육활동과 각 과정마다 다른 중점교육활동으로 편성·운영한다.
    • 공통 과정중점 교육활동- 매주 월요일에는 긍정적 행동 지원의 학교차원 지원으로 학교규칙 지키기를 실시 하고, 각 과정의 창의적 체험시간과 체육 시간에 맞추어 체력 증진활동을 편성하며, 금요일 3,4교시에는 음악 교과로 편성하여 1인 1악기교육활동을 편성 운영하도록 한다.
    • 과정별 중점교육 활동- 유치부와 초등학교는 의사소통과 국어시간에 온책 읽기를 편성하고, 중학교는 과학 시간에 인공지능활용교육을 편성하여 운영하며, 고등학교는 진로와 직업시간을 1시간 더 편성하여 진로역량강화교육을 운영한다.
  • 학급별 특색 교육활동은 유치부는 자연탐구 시간 중 1시간, 초등부와 고등부는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중 1시간을 학급의 특성을 살려 운영하며, 중학부의 학급별 특색 교육활동은 자유학기제 및 연계자유학년제의 시간으로 대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