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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도부

목 적

  • 계획적인 운동, 놀이 훈련을 통하여 장애를 극복한다.
  • 시험을 통해서 순발력, 근력 등의 체력과 결단력, 극기심 등의 심신을 발달시킨다.
  • 맨 몸으로 운동하여 자기 신체를 발달시키는 경험을 갖도록 한다.
  • 기초 체력을 향상하여 학교 생활 및 일상 생활에 활력소를 갖게 한다.
  • 역도에 특기가 있는학생의 소질을 계발시키고 각종 경기대회에 참여하여 좋은 성적을 거둠으로써학교와 개인의 명예를 높임과 동시에 개인의 진로교육에 도움을 준다.

운영방침

  • 다양한 역도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다.
  • 학년 및 개인차를 고려하여 적절한 개별지도를 병행 실시한다.
  • 반복적으로 기능을 숙달하여 역도에 대한 능력을 고루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흥미와 소질이 있는 우수한 학생을 발굴하여 집중훈련을 한다.
  • 흥미가 지속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방법을 모색하여 지도한다.
  •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명예심을 기르도록 한다.
  • 경쟁적인 지도를 피하고 체력에 알맞은 연습량을 준다.
  • 우수한 자질을 가진 학생은 특기·적성 반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운영시 유의점

  • 학생들의 성장 발달에 맞게 지도 시간을 조정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한다.
  • 기초 기능 익히기에 중점을 두고, 보조.보강 운동 및 기초 체력 향상에 유의한다.
  • 학생들에게 지도 내용별 성취기준을 제시하여 스스로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의 성취결과를 평가한다.
  • 학생들의 건강을 항상 체크하고 적절한 운동을 제시한다.
  • 안전에 유의하여 운동 환경을 구성하고 지도한다.

훈련시간 및 장소

  • 시간 : 매주 월요일 2,3교시(동아리활동 2시간)
  • 장소 : 본교 운동장, 운동치료실, 강당(계절, 날씨, 대회일정, 학교 행사 등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

연간 운영계획

연간 운영계획
주 제 활 동 내 용
3 안내,기초 테스트 안내및 기초 테스트(근력, 순발력 측정)
4 기초체력 유산소 운동 : 런닝, 단거리, 장거리
5 스쿼트 올바른 상체 및 하체 자세 숙달하기
6 스쿼트 자세 잡아 중량 없이 부분 동작으로 나눠 스쿼트
7 데드리프트 올바른 상체 및 하체 자세 숙달하기
8 기초체력 무산소 운동: 덤벨, 바벨 등 이용한 근력 운동
9 스쿼트 자세 잡아 중량 없이 연결 동작으로 나눠 스쿼트
10 스쿼트 바 잡고 자세 잡아 부분 동작으로 스쿼트
11 데드리프트 중량 높여 앉은 자세에서 데드 리프트
12 기초체력 하체 운동: 자세 잡아 연결 동작으로 스쿼트
1 스쿼트 바 잡고 자세 잡아 연결 동작으로 스쿼트
2 스쿼트 중량 있는 바 잡고 스쿼트

기대효과

  • 운동을 통해 학생선수의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부여하고 나아가 학력신장을 통하여 학생 선수로서의 자긍심 부여한다
  •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는 학생선수 상을 정립하고 장차 사회인으로서의 안정된 생활양식을 갖추는 계기 마련한다
  • 학교운동부의 교육적 운영을 통하여 투명성을 확보하고 바람직한 선진형 학교 운동부 시스템 구축한다
  • 각종 사고 및 안전을 사전에 예방하고 학생선수를 보호하여 안심하고 운동에 전념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한다
  •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훈련으로 소질을 계발하고 경기력을 신장하여 지역사회 발전과 나아가 국위선양을 이루어줄 엘리트 체육인 육성한다